* 선유교를 다 건너면 야간풍경을 볼 수있는 조망지점에 도착합니다.

요즘 날씨는 입추가 지나고 말복이 지나고 보니 폭염이 어느 정도는 가라앉은 것 같네요. 

제법 바람도 많이 불고 바람 자체도 그렇게 뜨겁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날씨도 약간 흐리고 빗방울도 가끔 떨어질 것 같아서 오가는 사람들이 작은 우산 하나씩을 가지고 다니는군요. 

오늘도 오후에 바람을 쐴 겸 해서 검색을 하다 보니 서울 영등포구 한강 쪽선유도공원을 찾아가 보기로 했습니다. 

* 선유도이야기라고 하는 건물 앞쪽에는 잘 다듬어진 그림같은 정원이 있죠.

서울 근처에 살지만, 아직도 방문을 안 해본 곳이 너무나 많아서 하나씩 정복한다는 개념으로 찾아가는 맛도 꽤 쏠쏠합니다.

물론 여행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미 다들 갔다 오셨겠지요. 이제나마 가보려 하니 쑥스럽기도 하고 아무튼 설레기도 합니다. 

언제나 안 가본 낯선 곳을 처음으로 대한다는 게 상당히 기대되잖아요. 

처음에 선유도 공원 노상 주차장이 내비게이션에 찍혀서 열심히 찾아갔는데 아뿔싸 이곳은 막혀있네요

장애인용으로 6자리만 주차될 수 있고 다른 곳으로 우회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그야말로 대교 한복판에서 비상깜빡이 켜놓고 다시 유료주차장을 찾아갔는데 그곳은 양화한강공원 주차장입니다. 

꾸불꾸불 신기한 곳으로 안내해서 정신을 초집중하여 찾아갔는데요. 그리 비싸지 않은 주차료가 마음에 듭니다. 

결론적으로 약 1시간 30분 이상 주차했는데 2,600원 나왔거든요. 

* 온실 주위에서 선유도이야기 건물쪽을 바라본 풍경입니다.

역시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공원이니 그나마 저렴한 편이라 마음은 듭니다. 

하늘이 좀 우중충해서 비가 올 것 같기도 하여 조그만 우산을 챙겨서 가방을 메니 좀 묵직하네요. 

주차장 옆에 사람이 상당히 많은데 보니까 "양화 물놀이장"이라고 합니다. 

13살부터 18세까지는 2천 원, 19세 이상은 3천 원의 입장료를 받고 있네요. 땡볕에 살타지 않게 하고 물놀이 해야 하겠죠. 


저도 저번에 해수욕장에서 열심히 놀다 보니까 얼굴에서 하얗게 껍질이 벗겨지는 참사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곳도 아니고 얼굴이 그러니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네요. 이마와 콧잔등 쪽에서 뱀이 허물을 벗듯 하니 할 말이 안 나오더군요. 

선크림 필수로 꼭 바르세요. 구글 지도로 선유도를 찍고 걸어가니 조금 걸어가야겠더군요. 

보행자 도로가 있는데 옆에 한강 물의 출렁거리는 소리와 함께 곳곳에 잔디에 돗자리를 펴놓고 세상 편하게 누워서 있는 모습이 정말 평화롭네요. 

* 온실 안쪽에 있는 선인장들에서 제일 관심이 가는 [꽃기린] 입니다.

"선유교"라고 하는 다리를 건너가야 하는데요. 멀리서 봤을 때 아치형으로 가운데가 둥글게 생겨서 보는 이의 관심을 자아내게 하는데요. 

다리에서 내려다보는 한강의 모습이 아찔합니다. 태양도 뜨겁고 바람도 많이 불어서 잘못하면 모자가 날아가겠네요.

공원 전망대에서 강너머의 경치를 보니 좌측 하늘공원부터 우측의 서울타워까지 조망되는 풍경이 탁 트여서 정말로 시원해 보입니다. 

중앙 계단을 내려가면서 오른쪽에 웬 커다란 냉각탑 같은 것이 세 개가 세워져 있는데요. 

되게 오래된 원형의 콘크리트 구조물입니다. 이곳이 원래 무슨 공장이 있었든 듯한 느낌인데요.

선유도는 조선 시대 때 섬이 아니라 육지에 붙어있는 봉우리였다고 하는데요. "신선들이 놀던 산"이란 뜻으로 "선유봉"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약 20년 동안 영등포 일대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이 있었다고 하지요. 

선유도공원은 폐기된 공장시설재활용한 곳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사례라고 합니다. 

* 선유도공원을 내려가자마자 오래된 시설이 오른쪽으로 보이네요.

좌측에 간단한 공원의 발자취를 안내하고 있네요.

걷다 보니 카페 "나루"라고 하는 편의점도 있어서 벤치에 시민들이 앉아서 강 쪽을 시원하게 감상하고 있군요. 

중간에 수조 형식으로 여러 수생식물을 칸칸이 나눠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초록색 나무들로 조성된 정원의 느낌이 들게 해줍니다. "선유도 이야기"라고 하는 건물이 보이는데요. 

* 선유도공원내의 카페테리아 [나루]입니다. 조망이 좋고 차와 간단한 식사가 가능하죠.

내부에 오래전 사용했던 커다란 밸브들이 있고 마치 폐공장의 모습 그대로를 재현해 놓았네요. 

입구에 피아노가 한 대 있는데 아이들이 열심히 연주하고 있군요. 뒤쪽 후문 가까이 "온실"이 있고요. 

친환경 수질 정화 시스템으로 수생식물을 이용해서 물이 정화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네요. 

수생식물로는 부레옥잠, 물배추, 물채송화, 물양귀비를 보여줍니다

안쪽에 선인장들이 많은데 "꽃기린"이라는 특이한 식물도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는 선유도의 역사를 전시해 놨는데요. 한강에서 발견된 돌고래 상쾡이가 전시되어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메타세콰이어길 쪽 그늘막에는 단체로 학습을 왔는지 많은 학생이 선생님과 함께 뭔가에 열중하고 있네요. 

그 옆에 녹슨 커다란 기계 모형이 있는데 "빗물 방류 밸브"라고 합니다. 무게가 11톤이나 되네요. 

* 건담 프라모델의 부속품을 연상시키는 빗물방류밸브입니다.

철재로 만든 미끄럼틀 같은 장식들도 있고요. "환경 교실"이라고 쓰여있는데 문은 닫혀 있네요. 

난데없이 고양이 한 마리가 숲으로 뛰어 들어가기에 살살 달래서 녀석의 노란 두 눈을 사진에 담아 봤습니다. 

곳곳이 일자로 뻗은 높다란 초록 나무들로 둘러싸여 있어서 걷고 사색하는데 아주 좋은 공원 같습니다.

돌아오는 선유교에서 보니 나룻배에 흰색 한복을 입고 흰색 줄을 당기면서 강을 건너고 있네요.

* 원통형의 미끄럼틀을 형상화한 작품도 곳곳에 배치되어 있네요.

이벤트인지 유료로 운영하는 건지 여하튼 재미있는 장면입니다. 

강가 쪽 길로 걷다 보니 낚시하시는 분들이 곳곳에 보입니다. "양화 선착장"에 오리배들이 많이 대기하고 있는데요.

한대만 열심히 유영하고 있군요. 강가라 그런지 화사한 날씨에 바람도 제법 불어서 산책하기에 아주 좋은 선유도공원이었습니다. 

가족들끼리 연인끼리 꼭 와봐야 할 장소라 생각되네요.


+ Recent posts